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다들 오늘도 좋은 오후예요!

오늘은 조금 힘든 일이 많았던 하루인 것 같은데요,

그래도 하루가 다 가실 때쯤에 좋은 일이 하나 있어서

마무리는 기분 좋은 미소와 함께 끝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하고 나면 시간 상 그 다음날로 넘어갈 것 같네요ㅎㅎ

아무튼, 오늘 포스팅은 의약품 검색에 대한 안내인데요,

병원에서, 약국에서, 약을 처방받아 먹을 때,

내가 먹는 이 약이 어떤 약인지 궁금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인터넷을 통해 간단하게 약검색이 가능한데요,

그럼 지금부터 바로 의약품 검색을 통해

내가 먹는 약에 대해서 알아보는 방법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약품 검색은 여러곳에서 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곳 중 하나가 바로 약학정보원이랍니다.

네이버에서 약학정보원이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사이트가 나오면서 해당 사이트에서는 재단소개,

PM2000, 약품, 낱알식별표시, 상호작용정보,

성분동의어, 대한약적9개정명칭 검색서비스 등이 가능하다고

설명이 나와있네요. 일단 사이트를 클릭하여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가보도록 할까요?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에서 우측을 보시면 의약품검색,

KPIC 약효분류 검색, 식별정보 검색이 바로 나와있는데요,

의약품검색은 제품명, 성분명, 회사명으로 검색이 가능하며

KPIC 약효분류검색은 약효분류명 또는 성분명,

식별정보검색은 식별표시, 제품명, 제형, 모양, 색깔 등을

입력 및 선택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저는 예시로 의약품 검색에서 제품명에 타이레놀을 입력하여 검색해볼게요.





타이레놀으로 검색을 했더니 생산/수입실적이 있는 품목과

기타품목에 나뉘어 안내가 나오는데요,

타이레놀도 어린이용 타이레놀정, 타이레놀정,

타이레놀이알서방정, 어린이타이레놀현탄액, 타이레놀콜드에스정,

우먼스타이레놀정 등 정말 여러가지가 있네요.

제품명 옆ㅇ로 성분/함량과 제조수입사, 분류,

투여경로, 제형, 구분, 보험, 이미지 등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원하는 약품을 클릭하시면 해당 약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데

저는 타이레놀정 500mg를 한번 눌러봤습니다.

그랬더니 우선 제품명과 성분명, 전문/일반,

단일/복합, 제조/수입사, 판매사,

제형, 투여경로, 식약처분류, 급여정보, ATC 코드,

첨부문서, KPIC약효분류, 의약품안전성정보 등이 나오네요.

그 옆으로 해당 약품의 사진도 나와있습니다.





그 아래로 임신중 약물투여지침 미국 FDA 분류와

식약처 안전성 속보도 나와있는데요,

제품 임부투여안전성은 A,B,C,D,X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B등급으로 태아에 대해 위험성을 나타낸다는 증거가 없음으로

태아에게 독성이 있을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전혀 없다고 할 수 는 없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더 아래를 내려보시면 성상, 포장단위, 저장방법과 함께

효능/효과, 용법/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그리고 위 사진에는 안보이지만 복약지도와

제조수입사에 대한 안내가 나와있습니다.

약을 확인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여기까지 의약품 검색 내가 먹는 약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은 여기에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오늘도

항상 행복하시구요, 기분 좋은 일로 가득한

즐거운 하루가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