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좋은 오후입니다. 저는 옛날부터 한문과는 별로 친하지 않아

한자는 아직도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그래서 가끔 필요한 한자가 있는 경우에는

한자사전을 통해서 한자를 찾아보곤 합니다.

그러나 뜻과 음 둘 중에 하나를 알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만약 한자 모양만 알고 있는 경우

어떻게 한자 뜻/음을 찾아야 할지 막막한데요,

이런 경우 그려서 한자찾기를 통해서

한자를 찾아볼 수 있다고 해요.

오늘은 한자사전을 이용하여 그려서 한자찾기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안내해드리도록 할게요.





먼저 그려서 한자찾기를 하기 위해선 네이버 한자사전으로 들어가셔야 하는데요,

네이버 검색창에서 한자사전이라고 검색을 해볼까요?

한자사전이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사이트 영역에서 네이버한자사전, 존 한자사전, 다음 한자사전이 차례대로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네이버 한자사전 밑에 설명을 보시면

한문검색, 한자그리기, 필기인식기, 모양자찾기,

한중일 한자찾기, 고사성어, 한자검정 급수별 한자 등이 제공된다고 하네요.

그럼 네이버 한자사전을 클릭하여 해당 페이지로 들어가봅시다.





네이버 한자사전으로 들어가시면 위와 같이 검색창이 먼저 보이고요,

오른쪽에 보면 필기인식기와 모양자 찾기가 나와있습니다.

한자 필기인식기를 보면 마우스로 한자를 쓰는 창이 나와있는데요,

여기에다 대고 찾고자 하는 한자를 그리시면 됩니다.

밑에 보면 1획 지우기, 모두 지우기로 지우기도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저는 예시로 쉬운 한자, 물 수(水)를 그려봤는데요,

글씨체가 워낙 악필이라 마우스로 그려도 글씨가 이상하네요^^;

아무튼 한자를 그리니 오른쪽에 비슷한 한자들이 쭉 뜨는데요,

맨 첫번째에 제가 찾고자 했던 물 수(水)자가 나와있네요.

요 한자 클릭하시면 검색창에 한자가 입력됩니다. 이상태에서 검색을 클릭해볼까요?





그러면 한자사전으로 해당 한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나오는데요,

물 수 (水)는 1.물, 2.강물, 3.액체, 4.물과 관련된 일, 홍수, 수재, 큰물,

5.수성, 6.별자리이름, 7.(물을)적시다/축이다, 8.(물을)긷다/푸다,

9.헤엄치다, 10.(물로써)공격하다, 11.평평하다 등의 뜻이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그 밑으로 물 수(水)를 이용해 쓸 수 있는 단어들이 나오는데

물 수(水)로는 총 111808건의 단어들이 있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그려서 한자찾기 방법을 간단히 안내해드렸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여기에서 줄이도록 하고요,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 알려드리려 항상 노력할게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언제나 행복하시고요,

기분 좋은 미소가 가득한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